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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시 ]

김현수 섬유예술 작품들의 미학은 아날로그이자 디지털이다 BACKWARDS 2014

H Y U N S O O   K I M  김현수

BACKWARDS  2014


Backwards는 Reconciliation(화합) 의 테마로 진행되는 두 번째 전시로, 

직선과 곡선의 공존과 화합을 이야기 한다. 

불규칙적인 자연과 새로이 지어지는 네모난 빌딩들. 

현대사회에선 직선이 중요시 되지만 

우리는 이제 자연을 해치고 멀리하는 일을 중단하고 

자연과 함께 공생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만 한다. 

직선과 곡선. 상반된 이 두 선들은 빌딩과 자연을 대변한다. 

자연과 우리 인간은 어떻게 공생해 나갈 수 있을지. 

이 둘의 공존과 화합을 기대해 본다. 


이 콜렉션은 건축가 안토니오 가우디의 철학 

‘직선은 인간의 선, 곡선은 신의 선’을 바탕으로 작업을 전개 하였다. 

평면적인 테그닉인 직조 (Weaving), 입체적인 편직 (Knitting)과 

3D 프린팅 기술 등을 통해 자연스러운 직선과 곡선을 나타내고 있다.  


–작가노트 중-

Curve II  133 x 33 x 3cm, Mixed Media


‘곡선의 미’ 콜렉션의 연장선으로 가우디의 철학 ‘직선은 인간의 선, 곡선은 신의 선’ 을 바탕으로 작업을 전개 하였다. 

자카드 직기에서 이중직으로 짜여진 이 작품은 벽에 걸 경우 평면으로 늘어져 있던 위사가 (가로방향 실) 

중력에 의해 늘어지게 되어 곡선을 이루게 된다. 




2014.7.23 wed - 7.29 tue  

KCDF 갤러리 제1전시장 

서울시 종로구 관훈동 182-2 (인사동 11길 8) T. 02.732.9382  www.kcdf.kr


Oval III  50 x 40cm, Mixed Media


Oval IV  40 x50cm, Mixed Media



대자연과 현대 디지털 시대 사이에서 
섬유를 통한 창의적인 존재 인간으로서의 위치 

자연을 포함하여 디지털 기술이 세상의 많은 부분을 대체해가는 현대 디지털 시대. 드림 소사이어티를 주장하는 미래학자 존 나이스빗은 이러한 시대상 속에서 인간의 창의성이 디지털 시대의 최상의 가치로 인정될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그의 예측은 사람들의 창의성에 대한 강한 욕구를 의미하는 것이지, 현대 실상은 오히려 인간의 창의성이 퇴보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예술에 있어서도 디지털 기술은 과거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표현을 가능하게 하고 있지만, 기술에 의한 새로운 표현 방법들이 창의성과는 별개의 것이고, 오히려 궁극적으로는 디지털 기술이 인간의 창의성에 해가 될 수 있음을 모션 그래픽 디자이너 카일쿠퍼는 그의 예일대학교 수학과정 중 세계 최초로 컴퓨터를 사용한 수업에서의 경험을 기억하며 현대 디지털 시대의 아티스트들에 대한 우려를 전하였으며, 필립스 아케데미의 존 팰프리도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는 수업의 필요성을 이야기 하였고,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편집장 니콜라스 카 역시 인터넷이 인간의 두뇌에 미치는 심각한 영향을 경고했다. 정부도, 기업도, 학교도, 시대는 창의성의 중요성은 인식하지만 창의성을 높이기 위한 해결책은 찾지 못한 채 고군분투 할 뿐으로 보인다. 그러나 김현수는 이에 대한 솔루션을 가지고 있는 듯 하다. 그의 Backwards 섬유예술 작품들의 미학은 아날로그이자 디지털이다. 또한 섬유예술이자 회화이며, 비구상화이자 구상화이고, 애니메이션이다. 특히 그의 작품은 실제 자연 풍경 속에 서 있는 듯 한, 즉, 인간과 자연이 하나 된 마법 같은 몰입의 경험을 관람자에게 선사한다. 많은 것을 함축하며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 속에서, 다양한 예술 장르 속에서 섬세한 균형을 이루고 있는 이 작품들로부터 나는 알렉시스 카렐의 <미지의 인간>이 이야기 하는 존귀한 창의의 존재로서의 인간을 발견했다. 
나는 이 작품들 속에서 반딧불이 컴퓨터 그래픽 소프트웨어인 포토샵으로 인버트(invert)된 듯한 이미지를 보았고, 사람들의 실루엣이 포토샵 컷 아웃(cut-out) 기능으로 표현된 듯한 이미지를 보았고, 산, 바다, 하늘, 그리고 바람에 날리는 꽃잎 등 자연의 요소들이 포토샵 레이어를 통해 서로 겹쳐진 듯한 이미지를 보았다. 그의 작품은 디지털적이지만, 시대가 우려하는 디지털이 아닌, 시대가 요구하는 디지털 시대 속의 인간의 창의성을 보였다.
그의 작품은 인간의 창작을 통한 자연과 사람의 온전한 합일을 보일 뿐 아니라 창의성이 중요하지만 창의성을 잃어가는 현대 디지털 시대에 희망을 보였다, 그의 폴 클레를 연상시키는 조용하면서도 지극한 아름다움의 작품들 속에서 희망적인 미래 디지털 시대에 대한 극진한 기대감을 느낀다. 빠름과, 픽셀이라는 미세하지만 사각형으로부터 시작되었기 때문에 기하학적일 수 밖에 없는 형상이 특징인 디지털 시대에서, 최상의 가치를 가지고는 있지만 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고민하는 많은 현대 예술가들 속에서, 김현수는 그 최상의 가치의 위치를 섬유예술이라는 아날로그 텍스추어적인 재료로 디지털을 아우르고 대면하며 고귀하게 점령했다. 나아가 이 작품들은 존 나이스빗이 말한 현대인의 인간의 창의적인 감성을 향한 갈증을 해소시켜주어, 작품 주제인 현대인이 대자연(Mother Nature)의 품으로 향하도록 하는 길을 더욱 넓게 열어 주었고, 디지털 가상세계가 마치 이 세상의 전부가 되어 버린 것처럼 여겨지던 현대 디지털 초기 시대 한동안의 왜곡된 열광 속에서 드디어 해방 되는 신호탄을 보내 주었다.

- 글: 이주원(아트커넥션코리아 대표/동강디지털소사이어티 관장/연세대학교 디자인예술학부 겸임교수) -



Texture Study V  18 x18cm, Rayon, Cup holder & Wire


Fingerprint  133 x 33 x 3cm, Jacqurad


Curve III  110 x 110 x 5cm, Mixed Media


Curves Fall  37.5 x 37.5cm, Mixed Media

Oval Curve Base  20 x 10cm, 3D Printing Filament


Bubbles  37.5 x 37.5cm, Mixed Media

Bubble Base  20 x 10cm, 3D Printing Filament




김 현 수


2013 -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 의류학과 박사과정 

2009 - 2011 미국 필라델피아 대학 텍스타일 디자인 이학 석사

2008 - 2009 영국 세인트 마틴스 미래 텍스타일 석사 과정 수료

2007 - 2008 미국 파슨즈 패션 마케팅 조기졸업

2001 - 2005 미국 로드 아일랜드 스쿨 오브 디자인 섬유예술학 학사

1997 –2001 미국 보스턴 월넛힐 예술중고등학교 미술전공


전시

2014 한국문화상품디자인협회전2014 - 한국의 전통색, 백송갤러리 ( 8.27~ 9.2)  

Backwards, 김현수 개인전 II, KCDF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갤러리 (7.23~ 7.29),

Complexity III, 미국 브라운대학 코헨 갤러리, PROVIDENCE, RI, USA (7.14 ~ 8.1)

Complexity II, 컴플랙스 위버스 세미나, 호텔 무라노, TACOMA, WA, USA (6.28 ~ 6.30)

공예, 일상에 스미다, 전북도립미술관 기획전, 전북도립미술관 (6.6~7.6)

Cotton Born to Live Twice, 동덕여대 개교 64주년 기념 교수동문 초대전, 동덕여대미술관 (5.20~ 5.28) 

홍콩 컨템포러리 아트 페어, 더 엑셀시어 호텔, HONG KONG, CHINA (5.16~5.19)

Complexity I, 미국 네브레스카 대학, 로버트 힐스태드 텍스타일 갤러리, LINCOLN, NE, USA (4. 7 ~ 4.28)

2013 제 40주년 한국공예가협회전, 한전아트센터 갤러리 (12.12 ~ 12.18) 

02903 展, RISD 동문 전시회, 청담동 L'ESPACE 71 갤러리 (11.21 ~ 11.28)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한국공예가협회 초대전, 청주 연초제조창 (9.11~ 10.20) 

이화여대 Global Top 5 Project 전시, 인사동 토포하우스 (7.31 ~ 8.6) 

Young Korean Artists 展, 상명대 박물관 기획전시실 (6.17~ 6.21)

2012 Salon Fantastique de Risd 展, 신사동 915 인더스트리 갤러리 (12.10 ~ 12.12)

한-중 수교 20주년 기념전, 갤러리 갤럭시, BEIJING, CHINA (5.3 ~ 5.31)

파리국제미술교류초대전, Espace Cinq Etoiles Gallery, PARIS, FRANCE (4.25 ~ 5.2)

회전목마 展, 인사동 갤러리 스카이연 (3.21 ~ 3.27)

Reconciliation, 김현수 개인전 I, 인사동 갤러리 이즈 (2.29 ~ 3.6)

아트피플 신진작가 입선전, 인사동 AP 갤러리 (1.25 ~ 2.21)

2011 텍스타일 디자인 졸업전시, 필라델피아대학 리서치센터, PHILADELPHIA, PA, USA

2005 텍스타일 졸업전시회, 우즈게리 갤러리, PROVIDENCE, RI, USA

보자기 & 비욘드 展, 워터맨 갤러리, PROVIDENCE, RI, USA

2003 텍스타일 전공 전시회, 우즈게리 갤러리, PROVIDENCE, RI, USA

2001 졸업생 2인전, 푸크 갤러리, NATICK, MA, USA

입체적인 큐비즘- 선발된 월넛힐 미술과 학생들 전, 하버드대, CAMBRIDGE, MA, USA

1999 월넛힐스쿨- 공연과 전시 아트, 링컨센터 앨리스 툴리홀, NYC, NEW YORK, USA


텍스타일 직조: 수직기, 도비, 자카드, 기계니트 (편직), 디지털 프린팅 (DTP), 표면장식디자인, 염색, 스크린 프린팅

소프트웨어 Dobby: WeavePointJacquard: Point Carre, E.A.T., JCAD TexPro, Nedgraphics, Photoshop, Illustrator, U4ia, Indesign

기타 드로잉, 페인팅, 평론, 패션 마케팅, 패션 머쳔다이징, 미래 텍스타일, 문양 역사, 섬유공학, 신소재, 패션 텍스타일, 인테리어 텍스타일, 영어 강의, 패션 드로잉 


경력사항

2014 티디 소프트 서울,자카드 디자이너 

2012~현재 이화여대, 상명대, 서울여대, 동덕여대, 출강 

2008 도나카렌 콜렉션 뉴욕 오피스, 어시스턴트 바이어

2007 프라다 코리아 서울 오피스, 어시스턴트 머쳔다이져

2006 탐 코디 디자인, 뉴욕 오피스, 텍스타일 캐드 디자이너


현 동덕여대, 상명대, 서울여대, 이화여대 출강, TDsoft 자카드 디자이너, 한국공예가협회, 한국문화상품디자인협회 회원



연락처: 이메일: aliceinweaveland@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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